반응형
칼로리 제한으로 인한 체중 감량은 인슐린 민감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제지방량 감소로 인해 포도당 흡수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운동과 칼로리 제한을 병행한 체중 감량은 제지방량을 유지하면서 인슐린 민감성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중 감량 방법(칼로리 제한 또는 운동)에 따라 생리적 반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 인한 체중 감량은 지방 조직 감소뿐만 아니라 근육 대사 개선에도 영향을 미치는 반면, 칼로리 제한만으로는 근육 대사에 유사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체중 감량의 양에 관계없이 인슐린 자극 포도당 처리는 칼로리 제한보다 운동 유도 체중 감량에서 더 큰 적응과 함께 유사하게 발생합니다.
체중 감량의 중요성
"인슐린 민감성의 상당한 개선은 주로 체중 감소에 의해 주도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약 10%의 체중 감소는 인슐린 민감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슐린 민감성 평가 도구의 중요성
인슐린 민감성 변화를 감지하는 능력은 사용된 평가 도구만큼만 유효합니다. Hyperinsulinemic-euglycemic clamp는 인슐린 작용을 평가하는 "골드 스탠다드"이지만 비용과 어려움 때문에 다른 평가 도구가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나 OGTT 기반 평가나 HOMA-IR과 같은 도구는 clamp와 항상 잘 일치하지 않으며, 연구 결과를 해석할 때 평가 도구의 한계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